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0-23 21:33

  • 뉴스 > 정치

신우철 완도군수, 빅데이터 분석(分析)에서 2위 차지 주민과의 소통 원할 평가

기사입력 2021-09-07 07:2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 광역단체장으로는 이용섭 광주시장 1위...강인규 나주시장 1위를 기록해 연관 포스팅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중앙통신뉴스]신우철 전남 완도군수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 지난해에 비해 한 단계 높은 2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신 군수에 대한 호감도 평가는 ‘글로벌 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전남지역 22개 시군구 지자체장(이상익 함평군수에 대한 평가는 보궐선거 당선자로 제외 됨)을 상대로 한 조사로 내년 3선 도전을 앞두고 있는 신 군수로서는 이번 조사 결과가 3선 도전을 앞두고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자체장들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잣대로는 공약 이행율이다. 먼저 신 군수가 지방선거를 통해 군민과 약속했던 공약 이행율을 살펴보면 2019년 집권 1년차에 미래완도 분야 9개 사업, 성장완도 분야 21개 사업, 복지완도 분야 21개 사업, 감동완도 분야 9개 사업, 청정완도 분야 10개 사업의 이행율이 44.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신우철 완도군수
당시 신 군수가 1년 간 완료한 공약을 보면 ▲완도드론훈련교육원 유치 ▲지역발전 상생협의회 구성·운영 ▲신지명사십리 블루플래그 국제 인증 ▲군민안전보험 확대 ▲해양환경 관리팀 운영 ▲수산물 소비촉진 해외시장 개척 ▲공공보건기관 65세 이상 어르신 진료비 경감 등에 대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고, 이후 진행될 공약인 ▲해양치유산업 연계형 체육인 교육센터 유치 ▲다목적 실내체육관 건립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및 세계유산 등재 ▲수산물 수출물류센터 건립사업 등 총 45건의 공약도 순조롭게 추진돼 민선 7기 공약 이행율은 90%를 상회할 전망이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그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국제해양박람회 등 일부 사업 추진이 불가피하게 연기되거나 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없지 않지만 이는 완도군의 문제만은 아니어서 비판의 대상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완도군이 2019년에 밝힌 2020년도 주요 추진 정책을 살펴보면 ▲해양치유산업과 연계한 관광 전략 ▲2020년 국고 건의 현안사업 신규 발굴 ▲장보고대사 선양사업 일환인 세계인 장보고歌 공연 확대 방안 마련 ▲완도 수산물 안전성 입증을 위해 친환경 수산물 국제인증인 ASC 확대로 국내·외 시장 개척 ▲해양바이오산업 대비 해조류 산업 육성 등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펜데믹 상황에서 계속 추진 가능한 사업과 불가피하게 중단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해도 신 군수 집권 4년 간 공약 이행율은 여전히 전남권 내에서도 상위권에 속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중앙정부와 기업집단, 전국 각 광역 및 지자체장 등의 활동 전반에 대한 빅테이터를 분석해 발표하는 연구소로 공신력도 매우 높은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사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도출한 선출직 공무원들은 향후 활동에 있어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어 보인다.

특히 이 연구소 분석의 기초로 활용한 지표는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공정성과 정확성이 담보된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소가 지난 5월 분석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광주·전남지역 자치단체장들에 대한 관심도를 살핀 결과 '이용섭 광주시장'에 대한 연관 포스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 자치단체장 중에서는 강인규 나주시장이 1위를 기록했고, 이는 김영록 전남지사에 비해 2만6000여건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은 것이어서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국세청장, 행정자치부장관, 민주당 정책위의장 등을 역임해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이용섭 시장의 정보량이 5만6,813건으로 김영록 전남지사 4만7,248건 보다 9,565건 20.24% 많았다. 참고로 광주광역시의 인구는 145만6,096명(4월말 행정안전부 통계 기준. 이하 동일), 전라남도의 인구는 185만7,083명이다.




-Copyright ⓒ중앙통신뉴스 ikbc.net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금지

박종하 기자 (ikbc88@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