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지방자치뉴스

이용섭 시장, 북구 방역중점관리지역 지정..광주 확진자 절반 이상 발생

기사입력 2020-09-07 오후 3:54:4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사진: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7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문인 북구청장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 코로나19 확진자 54.6% 북구서 발생
 

-중점관리시설 지정해 방역역량 집중 투입

 

[중앙통신뉴스] 광주광역시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진자 7명이 발생한 데 이어 오늘(7일) 오전에도 확진자 10명이 발생했다. 확진자 중 8명은 성림침례교회 관련자로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 별도의 이동동선과 접촉자는 없으며 나머지 2명은 말바우시장 밥집 관련 지역감염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오후2시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광주시가 지난 8월23일부터 방역단계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하고, 8월27일부터는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확대 시행하고 있지만 지역감염자가 크게 줄지 않고 있다”며 “코로나19 방역대응 과정에서 생산된 다양한 데이터와 통계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방역조치를 실효성 있게 보완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광주시는 오늘부터 광주 북구를 방역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광주시 누적 확진자 439명 중 해외유입(47명)과 타시도(4명) 확진자를 제외하면 지역감염자가 388명으로 이 중 북구 주민이 212명이다.

 

특히 북구는 인구가 전체의 29.8% 이지만 확진자는54.6%나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집단감염이 발생한 성림침례교회(56명), 광주사랑교회(41명), 일곡중앙교회(30명), 동광주 탁구클럽(15명), 배드민턴 동호회(14명) 모두 북구에 소재하고 있고, 8.15. 서울도심집회에 참가했던 확진자 22명 중 10명도 북구 거주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최근에는 북구 말바우시장 일대에서 지역감염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말바우시장 창평집(밥집) 확진자가 오늘 현재 16명이고, 시장 인근에 있는 중흥기원(7명)과 동광주탁구클럽(15명)에서도 많은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7월 지역감염이 이어졌던 초록다방과 정곡상회도 북구 말바우시장 주변이다. 

 

이에  광주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방역의 실효성을 높여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市가 갖고 있는 인력과 예산 등 방역역량을 북구에 집중 지원하고 또, 최근 모집한 광주시긴급의료지원단을 북구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추가 방역예산도 바로 지원한다.

 

광주시는 아울러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말바우시장 주변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최근 말바우시장을 방문한 광주시민과 증상이 있는 북구 주민들에 대해서는 무료로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시는 그동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지정한 고위험시설과 중위험시설 중심으로 관리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그간 확진자 데이터와 통계를 기반으로 과학적,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중점관리시설을 지정하여 집중관리한다.

 

중점관리 시설은 9월9일 광주시 민관합동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그간의 경험과 통계를 분석해서 지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언제 어디서 코로나19가 감염될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사람들의 부주의와 무책임, 그리고 개인주의가 광주공동체와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다시 한번 마스크 착용, 사람 간 밀접접촉 금지, 외출과 모임 자제 등 시민 모두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산 기자 (ikbc88@han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이승옥
  3. 신우철
  4. 구충곤
  5. 명현관
  6. 김영록
  7. 김철우
  8. 최형식
  9. 정종순
  10. 임택
  11. 전동평
  12. 김준성
  13. 이동진
  14. 문인
  15. 서대석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