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사회

깔끔하면서 깊은 맛의 '강진 전통된장',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

기사입력 2020-09-02 오전 11:17:03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통신뉴스=강천수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발효식품인 강진 전통된장이 큰 인기다.

 

ⓒ강진군


 

강진에서는 대표적으로 3곳에서 전통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강진전통된장영농법인에서는‘대한민국 식품명인 65호’로 해주최씨 현감공파 종부인 백정자 선생이 만든 전통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100% 우리 콩과 3년 이상 간수를 뺀 국내산 천일염으로 된장을 담가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96호인 정윤석 옹기장이 만든 전통옹기에서 숙성한 자연 그대로의 된장이다.

 

ⓒ강진군

 

향심씨 장담그는 날 된장은 일반 콩보다 비싼 검정콩과 유기농 콩을 이용해 된장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검정콩 된장은 일반 된장에 비해 발효기간이 길어 콩단백질이 더 잘 분해돼 소화 흡수가 좋아 건강에 유익하다.

 

또한 ‘참좋은된장’에서는 특색있는 된장을 선보이고 있다. 장을 내리지 않고 삶은 콩에 소금과 특허받은 종균을 넣고 발효한다. ‘참좋은된장’ 대표 윤대식 씨는 장 제조 과정에서 외부의 유해 세균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방법을 오랜 시간 연구해 방충, 방부성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콩의 영양은 그대로 담겨있으면서도 짜지 않은 건강한 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강진군

 

한편, 강진 전통된장은 최근 학교급식 Non-GMO 사업을 통해 관내 학교뿐만 아니라 타 시군에도 납품돼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강진의 10대 농식품 중 하나이기도 한 강진 전통된장은 현재 강진농협파머스마켓 로컬푸드 매장과 택배로 판매되고 있다.

 

 


-Copyrights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대전.세종.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강천수 기자 (ikbc88@hana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이용섭
  2. 구충곤
  3. 이승옥
  4. 신우철
  5. 김영록
  6. 명현관
  7. 김철우
  8. 최형식
  9. 정종순
  10. 이동진
  11. 전동평
  12. 김준성
  13. 임택
  14. 문인
  15. 서대석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